‘신혼부부와 아이들이 행복한 신혼희망타운’ 경상남도와 LH 손잡다
‘신혼부부와 아이들이 행복한 신혼희망타운’ 경상남도와 LH 손잡다
  • 윤병수 기자
  • 승인 2019.09.2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해부터 2025년 까지 도내 7개 지구에 신혼희망주택 3,456세대 공급 -
- 민선 7기 역점사업 ‘신혼부부 주거복지 확충’ 속도 낸다 -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_와 함께 신혼부부 등의 주거여건 개선을 위해 2025년까지 창원 명곡 등 도내 7개 지구에 신혼희망타운 3,456세대를 건립해 공급 할 계획이다.

현재 신혼희망타운 사업승인 된 곳은 양산 사송지구 등 3개지구 1,845세대이며, 나머지 지구도 순차적으로 추진된다. 양산 사송지구는 올해 12월에, 창원 명곡지구는 내년 6월에 착공되어 도민에게 우선 공급될 예정이다.

<신혼희망타운 추진 현황> ⓒ양산타임스

 

‘신혼희망타운’은 육아지원 등 신혼부부 선호를 반영하여 건설하고, 신혼부부에게 주로 공급하는 신혼부부 특화형 공공주택이다.

특히 신혼희망타운 활성화를 위해 ▲유치원․학교와 인접한 부지 선정 ▲어린이집 2배 이상 확충 및 국공립 운영 ▲다함께 돌봄 등 공동육아나눔터 설치 ▲365일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안전한 놀이터 설치 ▲차음기능성 바닥재 적용 등 미세먼지 및 층간소음 저감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모두 치유하는 스마트 환기 냉․난방 시스템에어컨 등을 설치해 특화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신혼희망타운 입주를 위한 기본자격은 혼인기간이 7년 이내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만 6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으로 무주택이어야 한다. 소득기준은 맞벌이는 도시근로자 평균소득 130%, 외벌이는 120%이하여야 한다. 또한 공공분양주택 최초로 순자산 기준을 도입해 순자산이 2억9,400만원 이하(2019년도 적용 기준)이어야 한다.

입주자 선정방법은 혼인 2년 이내 및 예비부부, 만 2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에게 1단계로 30%를 우선공급(가점제)하고, 1단계 낙첨자, 혼인 2년 초과 7년 이내 신혼부부 및 만3세 이상 만7세 미만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에게 2단계로 잔여 70%를 가점제로 선정하게 된다.

박환기 경상남도 도시교통국장은 “민선 7기 역점사업인 신혼부부 주거복지 확충을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신혼희망타운을 전국에서 모범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내 추진 중인 신혼희망타운의 현황 등 상세자료는 경남도청 홈페이지(http://www. gyeongnam.go.kr) 분야별정보(도시/교통/건축) 및 한국토지주택공사 홈페이지(https://www.lh.or.kr) 청약센터에서 확인 가능하며, 입주자격 등 자세한 자료는 마이홈포털(https://www.myhome.go.kr)을 참고하거나, 마이홈콜센터(☎1600 -1004)에 문의하면 된다.

향후 경상남도는 신혼희망타운 분양 시 도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분양정보 확인이 가능하도록 경상남도청 홈페이지에 분양정보 안내 베너 설치 등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양산타임스=윤병수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