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2020 인구주택총조사 실시
양산시, 2020 인구주택총조사 실시
  • 윤지영 기자
  • 승인 2020.10.20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비대면조사 확대 … 적극적인 시민 협조 및 응답 기대 -
인구주택총조사ⓒ양산타임스
인구주택총조사ⓒ양산타임스

양산시는 5년마다 실시하는 인구주택총조사가 지난 15일부터 오는 11월 18일까지 실시하며, 관내에 거주하는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인구·가구·주택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파악해 국가 주요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과 국가와 국민에게 가장 중요한 통계이다.

시민들은 코로나19의 걱정없이, 시민의 20% 가구에게 발송된 안내문을 이용하여 10월 15일부터 31일까지 인터넷, 모바일, 전화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비대면 조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콜센터를 통한 전화조사도 가능하다.

이 기간에 참여하지 않은 시민들은 11월 1일부터 18일까지 조사원이 방문조사를 하지만 응답자가 희망하면 비대면 조사도 가능하다.

이번 총조사는 태블릿PC를 이용한 종이없는 전자조사로 실시함에 따라, 조사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면서 통계서비스도 앞당길 예정이다.

조사항목은 표본조사항목 55개중 10개는 행정자료로 대체되며, 실제 현장조사 항목은 이름, 나이, 교육정도, 혼인상태, 통근통학, 경제활동상태, 임차료 등 45개 항목으로 구성된다.

또 외국인의 조사참여를 위하여, 외국어조사표를 2종에서 5종(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캄보디아어)으로 늘리고, 기숙시설용 외국어 조사표도 제공한다.

양산시 관계자는 “5년마다 실시되는 인구주택총조사는 주요 정책의 수립과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쓰이는 중요한 국가 통계조사인 만큼,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 정확한 응답을 바란다”며 “조사자료는 통계작성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개별 가구에 관한 사항은 통계법 제33조에 의해 비밀이 엄격히 보호된다”고 밝혔다.

양산타임스=윤지영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