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보행자 중심 교통신호 연동체계’개편
양산시‘보행자 중심 교통신호 연동체계’개편
  • 윤지영 기자
  • 승인 2020.11.16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전속도 5030 교통정책 부합하고 보행자 통행우선 신호체계로 변경 -
양산시청ⓒ양산타임스
양산시청ⓒ양산타임스

양산시는 내년 4월 전면 시행되는 ‘안전속도 5030’ 교통정책에 맞춰 하향 조정되는 차량제한속도에 부합하도록 교차로 교통신호 연동체계를 개선, 변경해 보행교통 안전을 도모한다.

‘안전속도 5030’은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도시지역 차량속도를 일반도로는 시속 50km,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30km 이하로 하향 조정하는 교통안전정책으로 양산시 주요 보조간선도로인 청운, 삽량, 황산, 메기로 등과 편도 2차로 및 주·보조간선도로와 집산기능이 있는 도로는 제한속도 시속 60km에서 50km로 편도 1차로, 보행우선지역 및 택지 등 주거 밀집지역의 경우 30km로 조정된다.

양산시는 안전속도 5030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올 6월부터 교통표지판 교체 및 도로노면 변경을 시행 중에 있으며, 올 연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아울러 ‘안전속도 5030’교통정책에 부합하고 보행자통행을 우선하는 신호 연동체계 개선을 위해 전문기관인 도로교통공단과 위·수탁 협약을 통해 2020년 7월부터 교통량조사, 상습교체구간 수시점검, 교통현황 분석 및 교통흐름 시뮬레이션 결과 등을 바탕으로 10월말부터 하향된 제한속도에 맞춰 연동체계 변경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대상은 청운로, 삽량로 등 24개 가로축 206개 교차로이다.

교통신호 연동체계개선은 교차로 간 신호시간을 변경하고 일부 교차로는 신호순서도 바꾸는 사업으로 이를 통해 차량이동 및 보행자 통행을 원활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양산시는 물금읍 지역은 오는 11월 말까지 그 외 지역은 내년 2월말까지 대상 교차로의 교통신호제어기 데이터 값 입력을 마치고 내년 4월말까지 보정을 통하여 미흡한 부분을 보완 예정이다.

양산시는 이번 신호체계 변경은 당초 운전자 중심의 신호체계를 보행자 보행통행우선에 중점을 둔 사항으로 교통정체 등 문제점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변경으로 인한 안전운전을 당부했다.

최치식 교통과장은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개선안을 적용해 보행신호주기를 늘려 보행이 한결 수월할 수 있도록 조정하겠다”며 “안전속도5030에 맞춰 신호주기를 변경하게 되면 일부 시민들이 통행에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지만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정책이므로 시민들의 이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앞으로도 양산시는 양산경찰서,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적극 해소하고, 원활한 소통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양산타임스=윤지영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