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2019년 1기분 환경개선부담금 납부 홍보
경상남도, 2019년 1기분 환경개선부담금 납부 홍보
  • 윤병수 기자
  • 승인 2019.03.13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는 16일부터 31일까지, 기간 내 납부 당부 -
- 연납 시 10% 감면 혜택 -

경상남도는 2019년 1기분 환경개선부담금에 대하여 기간(오는 16일부터 31일까지) 내 납부를 당부했다.

환경개선부담금(이하 환개금)은 환경개선을 위한 투자 재원을 합리적으로 조달하여,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하여 대기·수질 환경개선 사업비 지원 등으로 사용된다.

그리고,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등록된 경유 자동차 소유자에게 매년 2회(3월, 9월) 부과되며, 자동차의 배기량, 차령, 지역 등에 따라 차등 산정된다.

이번에 부과되는 환개금은 지난해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사용한 경유 자동차에 대한 부과분이고, 납부기한은 오는 16일부터 31일까지이다.

납부는 가까운 금융기관을 방문하거나 고지서에 기재된 가상 계좌로 계좌이체, 현금입출금기, 자동이체, 위택스 등을 통해 현금 및 신용카드로 납부 가능하다.

연 2회(3월, 9월) 부과되는 환개금을 3월 중에 모두 납부하는 ’환경개선부담금 연납제도‘를 활용하면 총 부과금액의 10%를 감면받을 수 있다. 연납은 해당 시군구로 유선 또는 서류접수로 신청이 가능하다.

납기 내에 환개금을 납부하지 않을 경우에는 3%의 가산금이 추가로 부과되며, 지속적 체납 시에는 차량 및 재산에 대한 압류 등과 같은 불이익이 따르게 된다.

신창기 경상남도 환경정책과장은 “연납제도를 잘 활용하면 경제적이고 편리한 납부가 가능하다.”면서 “1기분 환경개선부담금 납부에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환경개선 부담금의 용도는 다음과같다.

- 국가 차원의 환경보전중기종합계획에 따라 시행하는 대기 및 수질 환경개선 사업비의 지원

- 사업자가 시행하는 대기 및 수질 환경개선 사업비의 융자 및 저공해 기술 개발 연구비의 지원

- 자연환경보전사업이나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용도

· 환경과학기술 개발비의 지원

· 환경오염 현황 조사 및 분석비의 지원

· 환경정책 연구 및 개발비의 지원

· 그 밖에 환경부장관이 환경개선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용도

※ 환경개선부담금의 분야별 사용내역은 매년 환경부에서 국회 등에 제출하여 적정사용 여부 등에 대한 감사를 거쳐 국민들에게 공개되고 있습니다.

양산타임스=윤병수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