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보건소, 지역아동센터 건강주치의제 사업 실시
양산시보건소, 지역아동센터 건강주치의제 사업 실시
  • 이가람 기자
  • 승인 2019.03.2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5년부터 시행, 처음 1곳만 선정되었다가 현재 4곳에서 실시되고 있어 -
지역아동센터 건강주치의제 사업 ⓒ양산타임스
지역아동센터 건강주치의제 사업소에서 건강생활실천 보건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있다. ⓒ양산타임스
지역아동센터 건강주치의제 사업 ⓒ양산타임스
지역아동센터 건강주치의제 사업소에서 건강생활실천 보건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있다. ⓒ양산타임스

 

양산시보건소는 지역사회 내 건강상태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역아동센터 4곳의 아동을 대상으로 지역아동센터 건강주치의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건강주치의제 사업은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건강문제와 건강위험요인을 조기에 파악하기 위하여 연 1회 종합건강검진을 제공하고, 아동의 건강생활실천을 지원하기위해 매월 건강생활실천 보건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사업이며, 2015년부터 시행되어 처음 1곳만 선정되었다가 2018년부터 4곳으로 확대되어 올해는 자체심의를 통해 물금, 비타민, 중앙비전, 서창가버나움 지역아동센터가 선정됐다.

4곳 지역아동센터와는 1년간 업무협약서를 맺었으며, 3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의료용품인 체온계 및 구급함을 제공하였고, 최근 심각해지는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미세먼지 방지 마스크도 지원하였다. 아이들의 운동수업을 위한 줄넘기와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제 및 비타민은 차후 제공될 예정이다.

매월 시행되는 보건교육프로그램은 상반기 미세먼지 대응방안 및 식품첨가물의 유해성 교육, 인성 및 아동 성 평등교육을 시작으로 줄넘기를 활용한 운동수업, 올바른 손씻기 및 손소독제 만들기 등이 있고 하반기엔 식중독 예방교육, 약물중독 및 음주체험, 불소도포 등 구강교육, 아름다운 성교육 등 이 알차게 계획되어있다.

특히 5월엔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양산경찰서 경비교통과 경찰이 알려주는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이 있고 11월엔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이하여 양산소방서 소방관이 알려주는 소소심(소화기­소화전­심폐소생술) 등 소방안전교육이 실시될 예정이다.

지역아동센터 인솔 교사는“의료 취약지에 놓인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위해 건강관리와 건강생활실천 습관을 위한 교육을 양산시보건소가 나서서 지원해주어 너무 감사하고 앞으로 매월 제공되는 다양한 보건교육프로그램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양산타임스=이가람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