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물가안정 관리 정책 지속 추진
양산시, 물가안정 관리 정책 지속 추진
  • 윤병수 기자
  • 승인 2022.12.15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공요금 동결, 물가모니터단 운영, 착한가격업소 활성화 등 -
양산시청ⓒ양산타임스
양산시청ⓒ양산타임스

양산시는 소비자 물자 체감도 완화를 위해 공공요금 동결, 물가모니터단 운영, 착한가격업소 활성화 등 물가안정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4분기 경제가 경제성장률 둔화 지속으로 수출·내수 동반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내년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한국은행은 1.7%, IMF는 2.0%로 전망치가 하향 조정됐다. 또 국내 11월 소비자 물가는 전월대비 0.1% 하락하였으나, 전년동월대비 5.0% 상승으로 물가 체감도는 여전히 크다.

양산시의 11월 소비자물가는 ▲생필품물가 전월대비 4.6%하락, 전년동월대비 3.8%상승, ▲개인서비스물가 전월대비 0.7%상승, 전년동월대비 12.1% 상승했으며, 전월대비 다소 하락한 듯 보이지만 상승률 상위품목의 인상 폭이 높은 것으로 볼 때 여전히 물가상승의 요인은 내재하고 있어 물가안정을 위한 지속 관리에 나선다.

이에 물가상승과 금리인상으로 가계비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물가안정을 위해 시는 내년에도 공공요금 6종(상수도료, 하수도료, 쓰레기봉투료, 시내버스료, 택시료, 도시가스료)에 대해 동결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물가모니터 요원 8명을 투입해 64개 품목(생필품 38종, 개인서비스 26종)에 대하여 매주 가격을 조사하고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양산시는 지역의 물가안정 및 경제활성화를 위해 지난 9월 『양산시 착한 가격업소 지원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 시행하여 개인서비스의 가격 안정을 추진한다. 착한가격업소란 판매품목의 가격이 저렴하고 위생·청결도 등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업소로 현재 11개소가 지정돼 있다. 12월 19일부터는 착한가격업소를 대상으로 일제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점검은 ▲주요 취급품목의 가격 ▲위생·청결 기준 ▲품질·서비스 기준 ▲옥외 가격 및 원산지 표시제 등 현지실사를 통해 적격 여부를 재심사 하여 부적격 업소는 지정취소 하고 지정업소는 내년부터 위생소모품, 종량제봉투, 착한가격업소 홍보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그리고 착한가격업소 지정 확대를 위하여 내년도에는 공개모집도 실시할 예정이다.

양산시 관계자는 “최근 물가 상승세가 지속됨에 따라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으로 공공요금(6종) 동결, 물가모니터링, 착한가격업소 지원 및 홍보 등 다양한 시책추진으로 물가안정 관리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양산타임스=윤병수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