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충민원, 양산시 옴부즈만에 맡겨보세요
고충민원, 양산시 옴부즈만에 맡겨보세요
  • 윤병수 기자
  • 승인 2023.01.20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3년 양산시민 적극적인 고충민원 해결사로 발돋움 -
양산시청ⓒ양산타임스
양산시청ⓒ양산타임스

양산시는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행정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해 시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에 대해 공무원이 아닌 옴부즈만이 제3자의 중립적 입장에서 상담하고 처리하는 시민고충처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양산시 옴부즈만은 지난 2016년 1월 출범하여 2020년 3월부터 전직공무원, 도시계획기술사, 건축사로 구성된 2기 옴부즈만이 위촉되어 활동 중으로 고충 민원 해소를 위하여 적극 나서고 있다.

고충민원 신청 방법은 양산시 홈페이지(소통·참여-고충민원 옴부즈만 신고센터), 직접방문(양산시청 감사담당관실 청렴윤리팀), 우편, 팩스(055-392-2109)로 신청하면 된다.

고충민원 처리절차는 고충민원 접수(고충민원 대상여부 판단 등)→민원조사(피신청인 및 이해관계인 의견청취, 법령검토,관련기관 의견 수렴, 현장확인 등)→옴부즈만 회의 개최(시정권고, 의견표명, 제도개선, 감사의뢰 등)→처리결과 통보 순으로 진행되며, 민원 처리기간은 최대 60일이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경남도 내에서 유일하게 시민고충 처리를 위해 설치·운영 중인 양산시 옴부즈만이 2023년에는 더욱 더 활성화되어 양산시민의 고충민원 해결 및 권익 보호를 위한 해결사로 자리잡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양산타임스=윤병수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