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복 기장군수, 해방이후 처음으로 기장 출신 박영출 독립운동가 묘소 참배·헌화
정종복 기장군수, 해방이후 처음으로 기장 출신 박영출 독립운동가 묘소 참배·헌화
  • 도광호 기자
  • 승인 2023.06.07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종복 기장군수가 기장 출신 박영출 독립운동가 묘소를 참배하면서 헌화하고 있다ⓒ양산타임스
정종복 기장군수가 기장 출신 박영출 독립운동가 묘소를 참배하면서 헌화하고 있다ⓒ양산타임스
기장 출신 박영출 독립운동가ⓒ양산타임스
기장 출신 박영출 독립운동가ⓒ양산타임스

부산 기장군은 정종복 기장군수가 제68회 현충일을 맞아 군수로서는 해방 이후 처음으로 기장 출신 박영출 독립운동가의 묘소를 참배하고 헌화했다고 7일 밝혔다.

6월 6일 9시 기장읍 연화리 연화봉 자락에서 기장독립운동사연구회(회장 김경호)가 주관하에 정종복 기장군수, 김미희 여사(정동만 국회의원 배우자), 박우식 기장군의회 의장, 박종철 시의원, 황운철 군의원, 공태도 기장향토사학자, 박영원 유족대표(박영출 독립운동가 6촌 동생) 등 기장의 유지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장 출신 독립운동가 중에 유일하게 파악된 박영출 독립운동가의 묘소를 찾아 순국선열의 고귀한 뜻을 기리며 참배와 헌화했다.

박영출 독립운동가는 1907년 3월 기장읍 동부리에서 출생하여 1925년 동래고등보통학교 재학당시 조선어 사용금지와 식민지교육 순종과 부당한 교육방침과 학생 3명 퇴학에 분노하여 400여 명을 규합하여 동맹휴학을 주도하였고, 1926년 기숙사 사감의 조선인 학생 비하 발언에 비분강개하여 장산 촛불 시위사건을 주도하고 퇴학을 당했다. 그리고 1934년 독립투사 10명으로 구성된 조선광복청년회라는 비밀결사대를 조직해 활동하는 등 일제의 비인도적 처사에 항의하며 항일 투쟁을 전개했다.

대전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르던 중 고문과 옥고의 여독으로 1938년 8월 31세의 젊은 나이에 순국했다. 정부는 1977년 건국포장, 1990년에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하였다.

본 행사를 주관한 기장독립운동사연구회 공태도 명예회장은 “해방 이후 우리군 출신 독립운동가의 묘소를 참배하고 고귀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매우 뜻깊은 자리를 마련하게 되어 매우 자부심이 크다”고 하면서“후손들이 순국선열의 뜻을 영원히 기릴 수 있도록 박영출 독립운동가의 묘소 정비사업을 추진해 줄 것을 건의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정종복 기장군수는 “후손들이 순국선열의 뜻을 영원히 기릴 수 있도록 박영출 독립운동가의 묘소 안내표지판 설치 등 군민들이 더 많이 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양산타임스=도광호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