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기장형 통합돌봄사 ‘2024년 기장 온(溫)돌봄’으로 촘촘한 돌봄 안전망 구축
기장군, 기장형 통합돌봄사 ‘2024년 기장 온(溫)돌봄’으로 촘촘한 돌봄 안전망 구축
  • 도광호 기자
  • 승인 2024.03.15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4개 민관 기관과 협업으로 12개 통합돌봄사업 추진
기장군청 전경
기장군청 전경ⓒ양산타임스

기장군(군수 정종복)이 기장형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인 ‘2024년 기장 온(溫)돌봄 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기장 온(溫)돌봄’사업은‘부산, 함께 돌봄 사업’의 기장형 모델이다. 돌봄이 필요한 군민을 대상으로 의료·돌봄·주거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통합으로 제공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군은 주민들이 지역사회에서 행복하고 건강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올해 14개 민관 기관과 협업해 12개 통합돌봄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지난해에 이어 가사·반찬 지원, 빨래방, 교통카드 지급 등 주민 만족도가 높은 9개 사업을 지속해서 진행하며, 퇴원환자 일상생활을 지원하는‘퇴원환자 안심돌봄’사업과 병원 이용을 지원하는‘병원안심동행’사업 등을 새롭게 시작한다.

특히 자체사업인‘365케어 플러스 기장’을 새롭게 추진해 신체적, 인지적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근력 밴드, 인지 교구, 약 달력 등 맞춤형 건강 물품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촘촘한 돌봄 안전망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군은 올해부터 서비스 대상자를 기존 노년층에서 돌봄이 필요한 군민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도록 확대했으며, 읍·면 및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등 기존 9개소로 운영하던 통합돌봄 창구를 정관노인복지관, 기장지역자활센터, 기장장애인복지관을 포함해 12개소로 확대하면서 신규 돌봄 대상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한다는 입장이다.

정종복 기장군수는“최근 1인가구의 증가와 고령화 등으로 가족구조가 변화하고 가족 중심의 돌봄 기능이 축소되고 있어 취약계층에 대한 돌봄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다”라며, “돌봄이 필요한 주민을 곳곳에서 찾아내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양산타임스=도광호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