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화펀드 1호] 실버클라우드호 첫 항해 '성공'
[현대화펀드 1호] 실버클라우드호 첫 항해 '성공'
  • 윤병수 기자
  • 승인 2018.10.1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전남 완도서 취항식 개최
안전 및 편의 수준 향상등 기대
모습을 드러낸 실버클라우드호. 사진=해양수산부

17일 오후 1시 전남 완도 연안여객선터미널. 연안여객선 현대화펀드 1호 지원선박인 ‘실버 클라우드호’가 웅장한 모습을 드러냈다.

취항식에는 박준영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하여 운항선사인 한일고속과 건조사인 대선조선의 대표이사, 해양수산 유관기관장, 기타 업‧단체장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취항하는 실버 클라우드호는 세월호 사고 이후 연안여객선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연안여객선 현대화펀드’ 지원사업의 첫 성과물이다. 해양수산부는 연안여객선 현대화펀드 제1호 지원 대상사업자인 한일고속에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건조금액(492억 원)의 50%(246억 원)를 융자 지원하였다. 선박 건조는 우리나라의 첫 민간 조선소이자 카페리 선박 표준선형 개발에 참여한 대선조선이 맡았다.

현대화펀드는 카페리, 초쾌속선 등 고가의 여객선 건조금액의 50%를 15년간 무이자로 지원하는 금융 프로그램이다.

실버 클라우드호(총 톤수 20,263GT, 길이 160m, 폭 25m)는 여객 정원 1,180명과 차량 150대를 동시에 적재할 수 있는 넉넉한 규모의 대형 카페리 여객선이다. 특히 복원성, 각종 구명장비 등 국제적 수준의 안전성 기준을 충족시키고, 높은 파도와 빠른 조류에서도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선형을 적용하였다. 이 외에 선상공연장 및 잔디 피크닉존 설치 등으로 여객 편의도 강화하였다.

그간 연안여객 업계는 영세한 규모, 수익성 악화 등으로 몇 백억에 달하는 건조비를 부담하기가 곤란하여 상대적으로 비용 부담이 적은 해외의 노후한 중고선을 사들였다. 국내 조선업계도 주로 상선 위주의 건조가 이루어져 수익이 크지 않고 수주물량이 적은 여객선 건조기술을 축적할 기회가 많지 않았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업계의 현실을 개선하여 여객선의 안전과 편의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연안여객선 현대화펀드’를 도입하였다. 이에 발맞춰 대선조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선박기술, 한국선급, 중소조선연구원 등 11개 업‧단체는 카페리 표준선형 개발에 참여하여 선박 건조에 필요한 도면과 설계기술을 확보하였다.

현대화된 선박 도입을 통해 여객선의 안전성과 서비스를 강화하여 국민의 신뢰를 높이고, 해외 중고선 도입물량을 신조로 유도하여 해운·조선업 간 상생체계를 구축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사례를 시작으로 연안여객선 현대화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올해 8월에는 3개 선사(에이치해운, 한일고속, 씨월드고속훼리) 카페리 각 1척씩의 건조에 현대화펀드를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으며, 해당 선박 3척은 2020년경 항로에 투입될 예정이다.

박준영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은 “연안여객선 현대화펀드의 첫 지원성과가 결실을 맺으면서 업계의 관심과 호응이 뜨겁다”며, “현대화 펀드를 통한 여객선 신조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펀드의 규모를 확대하는 것과 카페리 외 다른 종류의 여객선에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양산타임스=윤병수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