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과 주민이 함께 건강한 우리동네 건강 핫플레이스
상인과 주민이 함께 건강한 우리동네 건강 핫플레이스
  • 이가람 기자
  • 승인 2019.07.24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언양알프스시장 건강수레 운영 호응 -
언양알프스시장 건강수레 ⓒ양산타임스

 

울주군보건소와 언양알프스시장(회장 서정목)이 자가 혈압‧혈당 측정존인‘알프스 건강수레’를 운영하여 상인과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8년 지역사회 건강조사에 따르면 울주군민의 자기혈압 인지율(23.9%), 혈당인지율(10.4%)로 울산광역시 5개 구‧군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기적인 혈압 혈당 측정과 수치 확인은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의 조기 발견과 치료관리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울주군보건소는 생업 종사로 체계적인 건강관리가 어려운 전통시장 상인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2018년 건강지도자 교육을 이수한 상인을 주축으로『언양알프스시장 건강나눔가게』14개소를 지정해 가게마다 혈압‧혈당 측정기를 비치하고 시장 상인들이 정기적으로 혈압‧혈당을 측정하도록 유도했다.

이번에 운영하는 알프스 건강수레는 시장상인만이 아니라 시장을 이용하는 지역주민 누구나 손쉽게 측정할 수 있도록 이동식 수레를 활용 혈압‧혈당 측정존을 설치했으며, 고혈압 당뇨 바로알기 및 스트레칭 포스터 등 건강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올바른 자가 혈압‧혈당 측정을 위해 26일까지 보건소 간호사가 이용자를 대상으로 개별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정기적으로 꾸준히 참여하는 상인과 주민을 위해 작은 선물도 준비했다.

한편, 건강나눔가게 운영 중인 한 건강지도자는“두통이 심한 할머니가 혈압 측정 후, 혈압이 높은 것을 확인하고 병원치료를 받았고 그 따님이 고맙다고 연락했다. 건강나눔가게 운영으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양산타임스=이가람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