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생활문화센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울주생활문화센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 이가람 기자
  • 승인 2019.12.11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주생활문화센터, 공간에서 공감으로’우수 프로그램 선정 -
울주생활문화센터장관상
울주군이 운영하는 울주생활문화센터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았다. ⓒ양산타임스

울주군이 운영하는 울주생활문화센터가 지난 6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지역문화진흥원이 주관한 2019 생활문화센터 운영 활성화 프로그램 지원 사업 성과공유회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았다.

전국 126개소(2019년 12월 기준)의 생활문화센터가 운영 중인 가운데, 2019 생활문화센터 운영 활성화 프로그램 지원 사업에 참여한 31개소를 대상으로 한 심사에서 우수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센터 이용 주민들로 구성된 ‘너부문화공동체’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주민 중심의 생활문화 공간 조성과 일상 속 생활문화 교류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생활문화센터의 공간을 지역 주민들과 함께 재조성하면서 소통하고 공감하며, 주체적인 공동체로 성장하는 과정이 모범사례로 꼽혀 이번 ‘2019 생활문화센터 운영 활성화 프로그램 지원 사업 성과공유회’에서 울주생활문화센터가 공동체 형성․ 강화 프로그램 우수 사례를 발표했다.

울주생활문화센터는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및 의견을 바탕으로 센터 내 비활성화된 공간인 뒷마당 화단 조성, 의자와 평상 제작, 그네 쉼터 조성 및 동아리 작품 전시까지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지난 10월 19일(토)에는 ‘너부어울마당’행사를 통해 지역주민들과 함께 생활문화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며 주민공동체 형성을 통한 주민 중심의 생활문화 선순환 생태환경 및 지속가능한 생활문화 활동 기반 조성의 기회를 마련하며, 생활문화센터의 역할에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했다.

한편 울주군에서 운영하는 울주생활문화센터(울주군 두서면 인보로 95)는 지난 2016년 11월 8일 (구)두서면사무소를 리모델링하여 울산광역시에서 가장 먼저 개관한 생활문화 중심 공간이다. 총면적 895.55㎡ 지상 2층 3개동 건물에 동아리실 4개, 다목적실, 마루공간, 음악연습실, 목공예실, 도예실, 사랑방 등 다양한 공간으로 조성돼 1일 최대 3시간까지 무료로 대관해주며 지역주민들이 언제나 이용할 수 있도록 생활 문화 거점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울주생활문화센터는 지역 특색에 맞게 공예관 프로그램(목공예 2반, 도예 2반)을 특화해 분기별로 수강생을 모집해 운영하고 있다.

양산타임스=이가람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