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합계 출산율 1.38명...도내 3위
양산시, 합계 출산율 1.38명...도내 3위
  • 이가람 기자
  • 승인 2018.11.21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저출산·고령사회 대응 인구교육’ 실시
정주여건 개선, 인구유출방지, 인구유입 유도

양산시(시장 김일권)는 지난 20일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양산시 공직자 및 직원, 시설관리공단, 복지재단 직원 등 500여명을 대상으로 ‘저출산·고령사회 대응 인식개선을 위한 인구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빠르게 진행되는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인구 감소 극복을 위해 지자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교육에서 보건복지부 산하 인구와미래정책연구원에서 활동 중인 이승우 전문강사는 초저출산, 인구절벽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을 함께 공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사례 등을 제시했다.

이날 이승우 강사는 “지방자치단체별 특성과 실정을 고려한 인구정책 개발이 중요하며, 인구 유출이 심각한 농어촌 지역은 정주여건 개선을 통한 인구 유출 방지를, 대도시와 중소도시는 지역 내 출산율 제고 정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양산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저출산·고령화 문제가 우리 모두의 과제임을 인식했다”며, “앞으로 직원들의 결혼·출산·양육 친화적 인식 문화 확산을 도모하는 한편, 다양한 정책 개발로 인구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2017년 기준 합계출산율은 1.05명으로 OECD 34개 회원국 중 최하위이며, 인구고령화 가속화로 2026년이면 초고령사회에 진입(65세 이상 인구 20%)하게 된다

올해 양산시의 인구는 10월말 기준 347,777명이며 작년 합계 출산율은 1.38명으로 도내 3위이다.

양산시는 내년부터 중앙정부의 저출산·고령화 사업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정주여건 개선, 인구유출방지, 인구유입 유도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다.

양산타임스=이가람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