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 재난안전사고 대비 ‘사물주소’확대
울주군, 재난안전사고 대비 ‘사물주소’확대
  • 이가람 기자
  • 승인 2020.07.03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군은 올해까지 재난․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각종 시설물에 사물 주소를 확대한다고 3일 밝혔다.

대상은 공중화장실 177개소, 졸음쉼터 4개소, 지진해일 대피소 14개소다.

도로명주소는 건물에만 부여되어 다중의 통행이나 이용이 잦은 시설에서 안전사고 발생 시 긴급구조나 만남의 장소로 사용 시 위치 표시가 곤란하고, 도로명주소가 부여되지 않은 시설물은 인근 건물의 도로명주소를 사용하고 있어 긴급상황 발생 시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어 불편함이 있었다.

사물 주소란 건물이 아닌 각종 시설물의 위치를 도로명주소를 활용해 표시한 것으로, 군민들이 지도와 내비게이션 등으로 시설물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생활과 밀접한 사물 중 갱신체계 유지가 가능하고 국민 안전에 우선한 사물에 사물주소를 부여하고 있으며, 이미 육교 승강기 2개소, 둔치주차장 1개소, 지진옥외대피소 61개소, 버스정류장 1,384개소, 택시 승강장 15개소에 사물 주소 부여했다.

△ 명선교 육교승강기 ⇒ 서생면 진하해변길 15 육교승강기 △울주군청 입구 택시승강장 ⇒ 청량읍 군청로 7 택시승강장

사업이 완료되면 미아·범죄 등 신고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정확한 위치 정보 제공으로 구조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으며, 주소체계 구축에 따른 시설물 관리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울주군 민원지적과장은 “그동안 주소체계가 없는 지역의 위치 파악이 어려워 재난·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어려웠다”며 “앞으로도 위치정보 사각지대에 사물주소 부여를 확대해 군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산타임스=이가람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