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에서 장 보면서 책도 빌리세요~” 기장군,‘스마트 도서관’구축 사업 추진
“마트에서 장 보면서 책도 빌리세요~” 기장군,‘스마트 도서관’구축 사업 추진
  • 도광호 기자
  • 승인 2021.01.1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어르신들을 위한 ‘간다간다! 경로당 북(book)서비스’도 운영

기장군은 365일 언제든지 도서 대출·반납이 가능한 스마트 도서관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 도서관’은 기기 내에 도서를 탑재하여 주민들이 도서관 회원증으로 언제든지 도서를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무인 도서 대출·반납 서비스이다.

이번 사업은 기장군이 문체부 주관 ‘U-도서관 서비스 구축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돼 총 사업비 1억원(국비 4,500만원, 군비 5,500만원)으로 추진하며, 올해 6월부터 일광면 삼성리에 위치한 메가마트 기장점에 설치·운영될 예정이다.

기장군 관계자는 “이번 스마트 도서관 서비스 구축으로 일상적인 생활공간에서 자연스럽게 책을 빌려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크린을 통해 도서관 소식지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기장군은 올해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간다간다! 경로당 북(book)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도서관 방문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가까운 경로당에서 손쉽게 도서를 접하고 독서의 즐거움을 누리며 문화적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다.

경로당 내에 미니 서가를 비치하고, 어르신이 쉽게 읽을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큰글자 도서를 월 1회 순회 배달함으로써, 자율 독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인지능력 향상 및 치매 예방을 위해 어르신 눈높이에 맞는 보드게임과 자석퍼즐 등 인지활동 교구 꾸러미도 대여할 예정이다.

기장군 내 공공도서관이 부재한 장안읍 및 일광면 소재의 경로당 20개소를 대상으로 시범운영 한 후 기장군 전역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현재 폐쇄 중인 경로당 운영이 재개되면 실시된다.

양산타임스=도광호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