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장군민 누구나 365일 무상으로 유용미생물(EM) 사용 가능
- 유용미생물(EM) 집중사용 홍보캠페인(4.21.~4.30.) 실시

기장군은 쾌적한 생활환경개선을 위해 기장군민 누구나 365일 무상으로 쉽게 유용미생물(EM)을 이용할 수 있도록 비대면 유용미생물(EM) 무인보급기를 운영하고 있다.
기장군은 무인보급기 사용을 확대하고자 올해 3월 △기장시장 공영주차장, △일광자이1단지~2단지 사이 보행자도로, △정관읍행정복지센터 등 3개소에 유용미생물(EM) 무인보급기를 추가 설치했다.
이로써 총 8개소의 유용미생물(EM) 무인보급기가 ▲(기장읍) 기장읍행정복지센터,기장시장 공영주차장, ▲(정관읍) 정관읍행정복지센터,보건지소, ▲(장안읍) 장안읍행정복지센터, ▲(일광면) 일광면행정복지센터,일광자이1단지~2단지 사이 보행자도로, ▲(철마면) 철마면주민자치센터에 설치되어 있다.
또한 유용미생물(EM) 보급확대를 위해 농업기술센터 유용미생물 배양장 입구에도 키오스크식 비대면 분주시스템이 운영 중이다.
기장군은 4월 21일부터 4월 30일까지 유용미생물(EM) 집중사용 홍보캠페인을 실시해, EM 샘플(350㎖) 1만개, 홍보물 2만장을 배포할 예정이다.
기장군 관계자는 “유용미생물(EM)은 생활 속의 환경지킴이로서 악취제거, 수질환경정화, 세제절약, 식물관리 등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는 범위가 넓다. 청정한 기장군을 위해 유용미생물(EM) 생산보급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무인보급기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2리터용 빈 페트병을 준비해야 한다. 공급버튼을 누르면 1.5리터의 유용미생물(EM) 원액이 배출되므로 작은 용기를 준비하면 흘러넘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유용미생물(EM)은 일상생활 속 악취제거, 집안 청소, 실내식물 및 텃밭 가꾸기 등에 활용 가능하며 사용할 때는 용도별로 희석배수를 준수해서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음식물쓰레기 냄새제거에는 유용미생물(EM) 원액 또는 물에 100배 희석하여 뿌리면 효과적이다. 유통기간은 3개월 이내로 상온 또는 냉장보관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