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 정월대보름 달집축제 .. 달집 태우며 액운 떨친다.
부산 기장군, 정월대보름 달집축제 .. 달집 태우며 액운 떨친다.
  • 도광호 기자
  • 승인 2023.02.01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회 장안 정월대보름 달집축제ⓒ양산타임스
제12회 철마면 달집태우기 홍포 포스터ⓒ양산타임스
제3회 장안 정월대보름 달집축제ⓒ양산타임스
제3회 장안 정월대보름 달집축제ⓒ양산타임스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정월대보름을 맞아 한해의 풍요를 기원하는 ‘정월대보름 달집 축제’가 기장군 철마면과 장안읍 일원에서 개최 한다고 31일 밝혔다.

먼저 기장군 철마면 장전리 철마한우 불고기 축제장 일원(철마면 개좌로 789)에서 오는 2월 5일 일요일 12시부터 “제12회 정월대보름 달집축제”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철마면 청년회(회장 백재욱)가 주관하고 철마면 행정복지센터 주최로 개최되며, 기장군민의 염원을 담아 풍년을 기원하고 악귀를 쫓는 지신밟기 행사 등 우리 고유의 세시풍속을 재현하며 다채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당일 저녁 6시 30분 제례의식을 시작으로 저녁 7시 달집 점화가 있을 예정이며, 연날리기,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와 무료 떡국 나눔, 군밤 굽기 체험, 풍물패 공연 등 풍성한 행사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기장군 장안읍 좌천시장마을에서는 2월5일 14시부터 ‘제3회 장안 정월대보름 달집 축제’ 행사를 진행한다.

장안읍 지역 내 25개 마을 주민들의 노래자랑을 시작으로 지역사회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는 지신밟기와 소원지 작성, 떡국 무료 시식, 달집태우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할 예정이다.

정종복 기장군수 “이번 달집축제를 통해 기장군민들이 모든 액운을 떨치고 소원성취하시기를 기원하고, 보름달처럼 모든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한 풍요로운 한 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산타임스=도광호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