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 예방접종 실시
보건소,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 예방접종 실시
  • 윤병수 기자
  • 승인 2023.03.06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생후 2개월 ~ 6개월 영아 대상 로타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
양산시청ⓒ양산타임스
양산시청ⓒ양산타임스

양산시는 영유아에게 발생하는 위장관염의 원인인 로타바이러스 예방을 위하여 오는 6일부터 국가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에서 생후 2개월~6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로타바이러스는 위장관염의 흔한 원인 바이러스로 전염력이 높으며, 직접적인 접촉이나 오염된 가구 혹은 장난감과 같은 접촉 매개물을 통한 분변-경구 경로로 전파된다. 감염되면 심한 설사, 구토, 발열 등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예방접종으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경구투여 방식으로 ‘로타릭스(1가 백신)’는 생후 2, 4개월 2회 접종하고, ‘로타텍(5가 백신)’은 생후 2, 4, 6개월 3회 접종한다. 최소 접종 연령은 생후 6주이며, 접종 가능 최대 연령은 생후 8개월 0일이다. 따라서 생후 8개월이 되기 전까지 백신의 마지막 차수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국가예방접종사업으로 관할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국가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에서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시는 관내 위탁의료기관과 계약을 체결했으며, ‘로타릭스’는 관내 위탁의료기관 22개소, ‘로타텍’은 관내 위탁의료기관 28개소에서 예방접종 가능하다. 위탁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https://nip.kdca.go.kr) ‘지정 의료기관 찾기’메뉴에서 조회 가능하다.

안갑숙 보건소장은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이 무료로 지원됨에 따라 육아 비용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며 “적기에 접종하여 로타바이러스를 예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양산타임스=윤병수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