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올 봄에는 천연염색과 규방공예의 매력에 풍덩 기장군농업기술센터 천연염색과 규방공예교육 실시
기장군, 올 봄에는 천연염색과 규방공예의 매력에 풍덩 기장군농업기술센터 천연염색과 규방공예교육 실시
  • 도광호 기자
  • 승인 2023.03.17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기장군농업기술센터에서 천연염색,규방공예_ 교육을 진행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양산타임스
지난해 기장군농업기술센터에서 천연염색, 규방공예 교육을 진행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양산타임스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기장군농업기술센터에서 천연염색과 규방공예에 대한 지식 보급 등을 위해 오늘 4월 3일부터 『천연염색·규방공예』 교육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기장군농업기술센터는 전통 생활문화 계승과 잊혀가는 고유의 전통생활공예에 대한 가치를 배우고 실생활에 활용하기 위해 전통생활기술 전승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천연염색·규방공예’ 교육은 농업기술센터에서 육성하는 차성규방공예연구회를 통해 5월 2일부터 7월 11일까지 매주 화요일마다 시행한다.

특히 연구회 회원이 직접 강사로 나서 기장군민을 대상으로 전통규방, 천연염색에 대한 지식을 보급하고 과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천연염색 교육’은 화학염료가 아닌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하여 아름다운 자연의 색을 물들이는 작업으로, 신비롭고 다양한 색상을 접하고 활용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규방공예’는 옛 여인들이 손바느질로 생활용품을 만드는 전통기술을 배우면서, 바쁜 현대사회에서 느림의 미학을 되새기는 시간도 가질 수 있다.

박미진 기장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전통생활기술에 대한 지식과 기술 보급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고취하고, 소중한 우리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천연염색·규방공예』교육신청은 4월 3일(월)부터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접수할 계획이며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농업교육팀(☎ 709-5493)으로 문의하면 된다.

양산타임스=도광호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