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위한 신규 시책 추진
양산시,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위한 신규 시책 추진
  • 윤병수 기자
  • 승인 2023.03.20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마트 돌봄 플러그, 경남형 위기가구 찾기 사업 실시 -
양산시청ⓒ양산타임스
양산시청ⓒ양산타임스

양산시는 적절한 복지서비스를 받지 못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고독사 최소화를 위한 예방 및 관리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기존 가족중심의 돌봄기능이 약화되고 사회적 관계 거부 등 개인주의 삶 중시 성향으로 1인가구가 증가하는 등 고독사 문제도 점차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이혼, 실직, 질병 등 고독사 위험 요인이 많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고독사 예방 사업인‘스마트 돌봄 플러그 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 돌봄 플러그 사업은 올해 처음 시행하며 전기사용량 및 조도를 분석하여 일정 시간 변화가 없으면 관리자에게 위험신호를 전달하여 안전을 확인하며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안부 확인도 함께 진행한다.

현재까지 고독사 예방사업은 독거노인 및 장애인으로 한정되어 있어 광범위한 연령대에서 발생하는 고독사 예방에 한계가 있었기에 이번에 실시하는 스마트 돌봄 플러그 사업을 통해 중장년층의 사회적 안전망이 확보됐다는데 의미가 있다.

또 시는 위기가구 발굴과 지원을 위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함에도 여전히 발생하는 위기가구 예방을 위해‘경남형 위기가구 찾기사업’을 추진한다.

위기가구 발굴 대상자 중 주소지와 실거주지가 다르거나 연락두절로 상담, 확인이 어려운 가구를 보다 촘촘하게 관리하기 위한 사업으로 연락 부재가구의 수시 현장 방문을 실시하여 위기가구의 서비스 누락을 방지하고 맞춤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양산시 관계자는 “선제적인 예방 및 관리 활동에도 종종 딱한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보다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여 복지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더욱 힘쓸 계획”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양산타임스=윤병수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