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부산세관, 일본산 공산품 방사능 검사 '시늉만'
[충격] 부산세관, 일본산 공산품 방사능 검사 '시늉만'
  • 윤병수 기자
  • 승인 2018.10.29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공항세관 26.2%, 부산세관 4.1%...국민안전에 무감각
농수축산물 및 가공식품은 식약처, 폐기물은 환경부 관리
유승희 의원은 "부산세관을 비롯한 관계당국은 일본산 공산품 방사능 검사율 제고 방안 마련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부산세관을 통과하는 일본산 공산품 96%는 방사능 검사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사율은 불과 4.1%에 머물렀다.

10월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유승희(서울 성북갑) 의원이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2011년 이후 세관별 일본 공산품 방사능 검사현황'자료에 따르면 부산세관을 통과하는 일본산 공산품 96%가 방사능 검사를 거치지 않은 채 전국에 유통중이다.

이는 인천공항 26.2%의 6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부산세관은 인천공항 다음으로 가장 많은 일본산 공산품이 반입되는 곳이다.

일본 원전사고 이후 수입화물에 대한 방사능 관리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총괄하고 있으며 개별 부처별로 소관 품목에 대한 방사능 관리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수축산물 및 가공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폐기물은 환경부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일본산 공산품은 관세청에서 선별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고정형, 휴대형, 차량이동형 등 검사장비 인천 62개, 부산 64개 보유

유 의원은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식약처와는 달리 관세청은 후쿠시마현 인근에서 출발하는 수입화물에 대해서만 선별적으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 또한 세관별로 검사율이 달라 일본산 공산품에 대한 방사능 안전 관리 상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조차 어렵다"고 지적했다.

특히 부산세관은 고정형, 휴대형, 차량이동형을 포함해 인천(62개) 보다 많은 방사능 검사장비(64개)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장비를 가지고도 검사율은 턱없이 낮아 국민안전에 무감각하다는 비난이다.

유승희 의원은 "한반도의 무역 남(南)문이나 다름없는 부산세관 반입 물자들의 안전이 무너지면 국민 전체의 안전이 무너지는 것이나 다름없다"면서 "부산세관을 비롯한 관계당국은 일본산 공산품 방사능 검사율 제고 방안 마련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양산타임스=윤병수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