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수석, "허위 중상 모략에는 참을 수 없다"
조국 민정수석, "허위 중상 모략에는 참을 수 없다"
  • 이채 선임기자
  • 승인 2018.11.17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김용태 주장에…"박원순 딸 전공 바꿀 때 미국행"
"박원순 딸 전공 전환에 개입했다는 실세 누군지 밝혀라"
김상곤 부총리엔 '근거없는 의혹 제기 인정'하면서 사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허위중상에는 감수할 수 없다"고 강한 어조로 반박하고 나섰다. 사진=청와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페이스북에서 "허위중상에는 감수할 수 없다"고 강한 어조로 반박하고 나섰다.

조 수석은 16일 '박원순 서울시장의 딸이 서울대 미대에서 법대로 전과하는 과정에서 법대 교수이자 현 정권의 실세가 개입했다'는 자유한국당의 주장에 대해 "'당시 서울 법대 교수, 현재 정권의 실세'가 누구를 가리키는지 적시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 수석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나를 지목한 것이 아니라면 누구를 지목한 것인지 밝혀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수석은 한국당의 주장을 두고 "이는 2011년 한나라당 조전혁 의원이 나를 적시하며 펼친 황당무계한 주장의 반복"이라고 했다.

지난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조전혁 전 의원은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범야권 후보였던 박 시장의 딸이 2006년 서울대 미대에서 법대로 전과한 과정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당시 조 전 의원은 "(전과 당시) 공교롭게 서울대 부학장이 박 후보의 '절친'이자, 캠프에 멘토로 참여하는 조국 교수"라고 주장했다.

조 수석은 "박 시장의 딸은 2006년 2월에 전과했는데 나는 2005년 7월 1일∼2006년 6월 30일 미국 하버드-옌칭 연구소에 방문학자로 머물고 있었다"며 "전과 과정에 일절 관여, 개입한 바 없다. 또한 나는 박 시장의 딸을 한 번도 만나본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조 수석은 2011년에도 트위터 글을 통해 같은 내용으로 반박했다.

조 수석은 "정치적 비판이나 야유는 편파적이거나 과장되더라도 감수한다"면서도 "그러나 허위 중상은 감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조 수석이 글을 올리기에 앞서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시장의 딸이 전공을 바꾼 과정에 정권 실세가 연루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사무총장은 "박 시장의 자녀가 서울대 미대에 진학했는데 이후 매우 이례적으로 법대로 전과했다"며 "당시 법대 교수가 지금 이 정권의 실세라는 점도 SNS를 달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 원내대표도 "2002년 미대에 입학해 디자인을 전공하다 2006년 법학과로 전공을 바꿨는데 법대 교수들과 친한 박 시장의 인맥이 작용하지 않았겠냐는 것이 이미 2011년부터 기정사실처럼 보도됐다"고 가세했다.

이어 "강용석씨는 박 시장의 딸이 전과에 합격할 당시 학점이 4.3점 만점 기준에 3.68로 전과 합격자 중 최저학점이라고 밝히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의 딸이 입학한 2002년부터 전과가 폐지된 2009년까지 미대에서 법대로 전과한 학생은 박 시장의 딸, 한 명뿐이라는 점도 의혹의 근거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용태 사무총장은 같은 원내대책회의 자리에서 “숙명여고 사태의 당사자, 김 모 교사가 얼마 전 사퇴한 김상곤 전 교육부총리 딸의 담임이었다는 것이 현재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며 “그런데 이 딸이 서울의 명문사립대 그것도 치과대학에 합격하였는데 이 학교의 그 학과는 학종과 수시로 뽑는 곳이라는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김용태 사무총장은 관련 발언을 하고 두시간 만에 “SNS상 의혹을 사실관계 확인 없이 공개적으로 문제 제기한 것에 대해 김상곤 전 부총리와 그 따님 그리고 숙명여고 교사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사실상 근거없는 의혹 제기라는 것을 인정하면서 사과하기에 이르게 된 것이다.

교육부와 김상곤 전 장관 측에 따르면 김 전 장관의 자녀들은 숙명여고를 나왔지만 시험 답안 유출 혐의를 받는 김모 교사는 담임교사가 아닌 걸로 확인됐다. 김 사무총장은 학종을 언급하며 대학 입학특혜 의혹을 제기했지만 입학사정관제는 2008년 도입됐다. 김 전 장관의 자녀 나이로 보면 대입을 치른 시기는 1995년과 1999년 사이다. 또한 김 전 장관 자녀 중 치과대학에 입학한 사람은 없다.

양산타임스=이채 선임기자 ptlsy@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