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공원 내 사회안전망 시설물 구축으로 365일 24시간 안전한 공원 만든다
기장군,공원 내 사회안전망 시설물 구축으로 365일 24시간 안전한 공원 만든다
  • 도광호 기자
  • 승인 2021.02.18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장군수 “공원에 전기와 통신 설비가 먼저 구축되어 있어야만 방범용CCTV,보안등,미세먼지신호등,정자쉼터 선풍기,전자시계,전자온도계 등 공원 내 필수적인 사회안전망 시설물 설치가 가능하다”

기장군은 관내 공원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365일 24시간 지키기 위해서는 공원 내 전기·통신 설비가 최우선의 과제라고 밝혔다.

공원 내 전기와 통신 설비가 먼저 구축되어 있어야 공원 구석구석에 방범용 CCTV를 설치하고, 정자쉼터 천장에 선풍기를 달아 폭염도 대비할 수 있고, 정자쉼터 천장에 보안등도 달아 안전을 확보하고, 미세먼지 농도를 알 수 있는 미세먼지신호등도 설치할 수 있고, 전자시계와 전자온도계 등도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기장군은 공원 내 전기와 통신 설비를 먼저 구축한 후 방범용 cctv, 보안등, 정자쉼터 선풍기, 미세먼지 신호등, 전자온도계, 전자시계 등 필수적인 공원 내 사회안전망 시설물을 구축하여 365일 24시간 안전한 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기장군은 전기와 통신을 마을에서부터 땅으로 묻어서 끌어오는데 마을에서 가까운 공원은 평균 300만원, 마을에서 먼 공원의 경우에는 많게는 평균1,000만원의 전기 ·통신 설비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장군은 사라수변공원, 용소웰빙공원, 소두방공원, 일광이천생태공원 등 10개소 공원 내에 전기·통신 설비사업, 정자쉼터 선풍기, 정자내 보안등, 전자시계, 전자온도계 등을 설치하는 사업비 1억원을 2021년 제1회 추경예산으로 편성하고 기장군의회에 제출했다.

정자쉼터에 설치되는 선풍기 설치비용은 1대당 약30만원으로 총300만원, 전자시계와 전자온도계 설치비용은 1개당 약20만원으로 총200만원, 보안등 설치비용은 1개당 약10만원으로 총100만원이 소요된다. 따라서 10곳의 공원에 설치되는 정자쉼터 선풍기와 보안등, 전자시계, 전자온도계 설치비용은 총600만원이다. 공원 1곳에 전기와 통신 설비를 설치하는 비용은 적게는 평균 300만원, 많게는 평균1,000만원으로 총10개소의 공원에 나머지 9천4백만원이 사용된다.

기장군은 2016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정자쉼터 천장에 선풍기를 설치하기 시작하여 2018년까지 공원 내 32개소의 정자쉼터에 선풍기를 설치하여 많은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에 추경예산으로 편성 제출한 사라수변공원, 용소웰빙공원, 소두방공원, 일광이천생태공원 등 10곳의 공원은 주민들이 특히 폭염에 대비해 정자쉼터에 선풍기를 달아달라는 민원이 빗발쳤던 곳으로 더위가 오기 전에 우선적으로 정자쉼터 선풍기와 보안등, 전자온도계, 전자시계 설치가 시급한 곳이다.

또 기장군은 2021년 본예산에 확보된 관내 공원 방범용 CCTV설치 사업비 3억원으로 공원 내 정자쉼터와 화장실을 비롯한 관내 공원 구석구석에 방범용 CCTV를 촘촘하게 설치하여 공원 내 사회안전망 시설물을 구축한다. 마을과 멀어서 안전망 확보가 시급하고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기장읍 사라수변공원과 용소웰빙공원, 정관읍 소두방공원, 일광면 일광이천생태공원 등이 우선순위가 될 전망이다.

기장군수는 “관내 공원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는 공원 내 전기·통신 설비 사업이 최우선의 과제다. 공원에 전기와 통신 설비가 구축되어 있어야만 방범용 cctv, 보안등, 정자쉼터 선풍기, 미세먼지 신호등, 전자온도계, 전자시계 등의 필수적인 안전시설물 설치가 가능하다”며 “나무만 보지 말고 숲을 봐야 한다. 주민의 안전과 생명보다 더 소중한 가치는 없다. 혈세는 주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데 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장군수는 “2회 추경예산에 5억원, 3회 추경예산에 5억원, 2022년 본예산에 10억원의 사업비를 편성하여 공원 내 사회안전망 시설물 구축사업을 추진하여 365일 24시간 안전한 공원을 조성하라. 관내 모든 공원에 단계적으로 전기·통신 설비 사업과 함께 방범용 cctv, 보안등, 정자쉼터 선풍기, 미세먼지 신호등, 전자온도계, 전자시계 등의 필수적인 사회안전망 시설물을 구축해 모든 주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라”고 공원 담당부서에 지시했다.

양산타임스=도광호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