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사랑카드 지역경제활성화 마중물 역할 톡톡
양산사랑카드 지역경제활성화 마중물 역할 톡톡
  • 윤병수 기자
  • 승인 2019.02.11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사랑카드 발급에서 소득공제신청까지
양산사랑카드(사진제공=양산시)

 

양산사랑카드가 지난 1월 28일 발행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5,000여장의 카드가 발급되어 6억 4천만 원 충전되어, 지역경제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양산사랑카드는 관내 소비촉진을 통한 중소상공인의 매출증대를 위하여 만들어진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양산시 관내 IC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가게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한 충전식 선불카드로 제작되어, 카드 사용을 위한 별도의 가맹점 등록은 필요 없다.

중소상인에게는 신용카드 대비 0.3%의 카드 수수료 절감효과가 있으며, 특별가맹점(할인가맹점) 또는 쿠폰가맹점으로 등록 시 양산사랑카드 앱을 통한 가맹점홍보를 지원한다.

또한, 소비자에게는 출시기념 이벤트(1~2월)로 충전금액의 10%를, 3월부터는 충전금액의 5%를 추가 지급하며, 특별(할인)가맹점의 추가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현재 결제된 5,000여건에 대한 사용현황을 보면, 음식점․카페 2,184건, 슈퍼마켓․편의점 1,147건, 정육점․제과점 등 717건, 주유소 206건, 미용실 및 화장품 182건, 약국 141건, 병의원 135건, 볼링장․헬스장 등 레저업소 117건 순이며, 이외에도 서점 44건, 자동차 정비 20건, 학원 17건 등의 비교적 다양한 업종에서 양산사랑카드가 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나, 어려운 여건 속에서 지역경제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다하고 있다.

김영철 일자리경제과장은 “앱을 통한 충전식 선불카드라는 생소한 형식인만큼 초기 등록을 위한 수고로움은 필요하지만, 작은 실천으로 지역경제도 살리고, 내 이웃에서 운영하는 가게도 도울 수 있는 만큼 착한 소비에 다 함께 동참해 주었으며 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양산사랑카드 사용에 대한 사용자들의 질문을 정리하여 질문 답변 형식으로 소개한다.

Q. 충전식 선불카드가 무엇인가요?

A. 교통카드와 같이 사용할 금액을 미리 충전해두었다가 충전금액의 한도 내에서 결제를 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Q. 양산사랑카드는 어디서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본인명의의 스마트폰에 양산사랑카드앱을 설치한 후 앱에서 카드를 신청하시면 일반우편을 통해 입력하신 주소로 카드가 배송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농협은행 6개 지점(양산시지부/양산시청출장소/양산중앙지점/양산역지점/남양산지점/웅상지점)에 방문하시면 양산사랑카드를 현장에서 바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농협 방문 시 양산사랑카드 앱을 사전에 설치해 주시면 신속한 처리가 가능합니다.

Q. 양산사랑카드 충전은 어떻게 하나요?

A. 먼저 양산사랑카드 앱에 카드를 등록한 다음 보유하고 계신 은행계좌(시중 17개 은행)를 연결한 후 원하는 금액만큼 충전하시면 됩니다.

Q. 양산사랑카드 사용은 어디서 하나요?

A. 양산사랑카드는 양산시 관내 IC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점포라면 어디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양산시농수산물유통센터, 이마트, 롯데마트, 탑마트, GS슈퍼 등 (준)대규모 점포, 유흥업소 및 사업장 등록주소가 관외인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되지 않습니다.

Q. 특별가맹점과 쿠폰가맹점은 무엇인가요?

A. 양산사랑카드로 결제하면 결제금액의 일부를 할인받거나, 양산사랑카드 앱에서 받은 쿠폰을 제시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점포입니다. 시민들께서 특별가맹점이나 쿠폰가맹점에서만 양산사랑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잘 못 알고계신 경우가 많지만, 사실 양산사랑카드는 양산에 있는 대부분의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별가맹점이나 쿠폰가맹점은 양산사랑카드 이용하는 분들께 추가로 혜택을 제공하는 점포입니다.

Q. 1 ~ 2월 중 10% 추가 지급받은 포인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포인트가 소멸되나요?

A. 지급받은 포인트는 환불요청을 하지 않는 이상 소멸되지 않습니다. 다만, 3월부터는 5% 추가 지급에 따라 포인트 차감비율이 5%로 조정이 됩니다.

연간 포인트 지급 한도인 20만 포인트를 다 쓰기 위해, 최소 300만원부터 최대 400만원의 충전이 필요합니다. 포인트 차감 비율 조정에 따른 잔여 포인트 사용을 위해서는 추가 충전을 통하여 차감비율만큼 충전이 된 이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Q. 소득공제를 받으려면, 별도 신고를 해야 하나요?

A. 양산사랑카드로 사용하신 금액에 대하여 소득공제를 받으려면, 양산사랑카드 앱을 통하여 미리 소득공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사용한 이후에 소득공제 신청을 하면, 소득공제 신청 전에 사용한 금액에 대하여는 소득공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양산타임스=윤병수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