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범] 세아그룹 3세 이태성 1500억원대 상속세 완납
[모범] 세아그룹 3세 이태성 1500억원대 상속세 완납
  • 이채 선임기자
  • 승인 2018.09.10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세 승계 마무리…형제경영서 사촌경영 전환
삼성-현대차는 상속세 완납 문제 '골칫거리'
세아그룹 이태성 부사장.

 

세아그룹 3세 이태성 세아홀딩스 부사장이 화제다. 재벌 기업들의 최대 관심사인 상속세 해결을 목전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 소식이 알려지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세아그룹을 칭찬하는 다수의 댓글이 달리고 있다.

철강업계에 따르면 세아그룹 3세 승계 작업이 마무리를 앞두고 있다. 이태성 세아홀딩스 대표이사 부사장이 이달 말 잔여 상속세 미납분인 200억~300억원을 납부하면 승계가 끝난다.

이 부사장은 2013년 갑작스레 부친을 여의면서 형제자매들과 함께 물려받은 당시 주식 평가액 3800억원에 대한 1500억원이 넘는 상속세를 국세청으로부터 부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사장이 가장 많은 재산을 상속 받았다. 통상 재산을 물려받는 경우 상속세는 30억이 초과하는 경우 50%, 상속으로 인한 대주주의 경영권이 승계될 경우 최고 65%를 부과한다.

이 부사장은 2013년 이운형 선대회장이 해외 출장 도중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나면서 재산을 상속 받았고, 그에 따른 상속세를 연부연납 방식으로 매년 1회씩 상속세를 납부해왔다. 연부연납은 상속제나 증여세 규모가 클 경우 장기간에 걸쳐 세금을 나눠 납부하는 제도다.

이 부사장은 2014년부터 올해 2월까지 세아제강 지분을 수십 차례에 걸쳐 매각해 승계 재원을 마련해왔다. 매년 상속세를 나누어 수십 차례 납부해 왔다. 이 사장의 세아제강 지분은 상속 이후 19.12%로 증가해 최대주주의 자리에 올랐지만 현재는 4.2%만 보유하고 있다.

재계에서는 이를 두고 세아그룹 3세 승계가 거의 끝났다는 평가다. 세아그룹은 세아홀딩스와 세아제강의 큰 두 축으로 나눈다. 이태성 세아홀딩스 회장은 지주회사인 세아홀딩스 최대 주주(35.12%)이고 이주성 부사장은 세아제강 최대주주(11.85%)로 각자 회사를 맡아 책임경영을 하고 있는 까닭이다.

세아그룹은 세아베스틸, 세아창원특수강, 세아특수강 등 특수강 부문 계열사를 가지고 있는 지주회사 세아홀딩스와 강관 부문, 해외자회사 관리가 주력인 세아제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고 이운형 전 회장과 현 이순형 세아그룹 회장의 형제경영에 이어 사촌경영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세아그룹처럼 상속세를 완납하거나 준비 중인 기업은 오뚜기, LG, 교보 정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편법승계'없이 성실히 상속세를 납부한 기업은 언론, SNS 등에서 네티즌들로부터 칭찬을 받았다.

특히 LG그룹은 구본무 회장이 별세함에 따라 LG가 4세 LG 구광모 회장이 취임하면서 상속세 마련을 고심 중이다. 상속세 규모는 약 8000억원 대로 알려졌다.

반면 삼성과 현대차 모두 수년째 방법을 모색하고 있지만 묘수를 찾지 못했다. 이 두 기업 모두 상속법에 따라 세금을 납부하면 경영권 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있다.

양산타임스=이채 선임기자 ptlsy@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