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풍어와 안녕을 기원하는 전통 풍어제(豊漁祭) 열어
기장군, 풍어와 안녕을 기원하는 전통 풍어제(豊漁祭) 열어
  • 도광호 기자
  • 승인 2023.01.31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력 정월 대보름부터 4일간(’23.2.5. ~ 2.8.) 일광읍 학리항 일원에서 열어
동해안 별신굿(중요무형문화재 제82-가호) 재현, 어업 안정과 풍어·마을의 무사안녕과 평화·화합을 기원하는 전통문화 축제의 향연
2019년 기장군 대변마을에서 풍어제를 개최하고 있다ⓒ양산타임스
2019년 기장군 대변마을에서 풍어제를 개최하고 있다ⓒ양산타임스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정월 대보름인 오는 2023년 2월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일광읍 학리항 일원에서 ‘2023년 기장군 전통 풍어제 행사’를 연다고 1월 30일 밝혔다.

오래전부터 기장지역은 어업이 중요한 생계 수단이었으며, 삶의 터전인 바다에서의 안전조업과 풍어는 삶의 중요한 부분으로 마을마다 이를 기원하는 제(祭)를 해마다 올렸는데 이것이 풍어제의 기원이 되었다.

현재 지역민에게는 마을 전체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축제 행사이자, 관광객에게는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문화행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기장군 전통 풍어제는 6개 어촌마을(대변, 학리, 칠암, 이천, 공수, 두호)에서 매년 한 개 마을씩 제주(祭主)를 뽑아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마을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왔다.

그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2020년부터 3년째 개최가 취소되었고, 최근 코로나 거리두기 완화 추세에 따라 올해 비로소 재개하게 되었다.

풍어제에서는 동해안 별신굿(중요무형문화재 제82-가호)이 재현되며, 별신굿은 풍어를 위한 목적이 특히 강하여 별신굿이 곧 풍어제라고도 불리고 있다.

또한 마을을 수호하는 다양한 신을 청하고 기원을 드리는 마을 굿으로 자연에 대한 기원, 개인의 건강과 장수, 사업의 번창, 마을 주민의 화합 등 마을전체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굿거리는 천왕굿, 용왕굿, 문굿, 제석굿 등 지역 실정에 따라 조정되어 행해지는데, 이번 학리마을에서는 총 26석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4년 만에 개최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이번 풍어제 개최는 마을주민의 무사안녕과 풍어를 기원하는 우리 조상들의 옛 전통을 후손들에게도 보이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화합과 협동으로 공동체 결속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양산타임스=도광호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