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고향사랑기부제’ 모금액 1억원 돌파
양산시, ‘고향사랑기부제’ 모금액 1억원 돌파
  • 윤병수 기자
  • 승인 2023.06.16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시청ⓒ양산타임스
양산시청ⓒ양산타임스

양산시는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6개월 만에 고향사랑기부금 모금액이 1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양산시에 따르면 지난 14일 기준 누적 모금액은 1억 1백 294,000원이며, 총기부자는 751명이다. 전액 세액공제가 되는 10만원 이하 기부자가 734명(97%)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100만원 이상 고액기부자는 13명이다.

이처럼 많은 기부금이 모인 데는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고향사랑기부제’ 조기 안착을 위해 원동 미나리 축제, 물금 황산공원 벚꽃길 축제, 진해군항제, 하동 세계엑스포차 축제, 시 누리집, 전광판, SNS 등 온오프라인의 적극적인 홍보와 지역 농협의 상생 기부, 양산상공회의소 임원들의 기부 참여, 시의 다양한 답례품 발굴도 기부자들의 선택을 이끌어내는 데 한몫했다.

시는 앞으로 고향사랑기부제의 조기 정착과 공동번영을 위해 다양한 기관·단체 등과 상생협력을 도모함은 물론 부산지하철역, 울산 KTX 역 등 다중 이용 교통시설 및 부산생활권(부·울·경) 공동주택 승강기 내 동영상 송출 등 온오프라인 홍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자신의 주소지 외 지자체에 기부하고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와 답례품 혜택을 제공받고 지자체는 기부금을 주민 복리 증진에 사용한다. 개인만 연간 최대 500만원까지 기부할 수 있으며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가 되고 그 이상은 16.5% 공제되며 기부금의 30% 이내(최대 150만원)에서 지역 생산 답례품을 받을 수 있으며 양산시 답례품 중에서는 양산사랑상품권, 천성산 약용도라지 조청, 프라이팬, 배내골 사과즙 등이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한편 시는 6월 중에 고향사랑기금 설치를 위한 고향사랑기금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주민 복리 증진을 위한 사업 발굴할 계획이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양산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양산사랑기부금을 보내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소중한 기부금이 뜻깊게 쓰일 수 있도록 기부금 사업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양산사랑기부에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양산타임스=윤병수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