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자살예방의 날 지자체 우수기관 선정
양산시, 자살예방의 날 지자체 우수기관 선정
  • 윤병수 기자
  • 승인 2023.09.11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보건복지부 주관 전국 지자체 대상 평가 우수기관 표창 수상 -
자살예방의 날 지자체 우수기관ⓒ양산타임스
자살예방의 날 지자체 우수기관ⓒ양산타임스
자살예방의 날 지자체 우수기관ⓒ양산타임스
자살예방의 날 지자체 우수기관ⓒ양산타임스

양산시는 2023년 자살예방의 날(9월 10일) 유공 우수 기초지자체로 선정돼 지난 8일 보건복지부 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는 전국 지자체 226개을 대상으로 2022년 자살예방시행 계획, 추진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기초지자체 6곳을 발표했으며, 이중 양산시가 선정됐다.

2018년 양산시 자살률은 33.6명으로 전국 평균(26.6명) 대비 높은 수준이었으나 2019년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 내 생명존중팀을 신설해 적극적인 자살예방사업을 추진하고 꾸준한 노력 결과 2021년에는 25.0명으로 2018년 대비 8.6명이 감소됐다.

시는 자살 원인을 끊임없이 분석하여 양산시 맞춤형 근거기반 자살예방사업을 전개했으며, 경찰-소방 대상 자살위기대응교육 등을 통해 일선에서 경찰-소방 협조 관계를 공고히 함으로써 자살위기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2016년부터 생명사랑 네트워크 자살예방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각 분야별 전문가를 자살예방 전문인력으로 양성하여 지역사회 자살예방 안전망을 구축했다.

2021년 6월 경남 최초 비대면 자살유족 자조모임을 시작으로, 자살 유족 자조모임을 정기적으로 운영하며, 자살유족을 위한 위로패키지를 배포하고 자살 유족을 위한 사후대응과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전국 최초로 음주 후 자살충동 예방을 위해 프랜차이즈(BGF리테일 CU 동부산지역부)편의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양산시 전지역 CU편의점 100여곳에 지역사회 맞춤형 자살예방 사업을 동시 전개하는 등 지역사회 자살률 감소에 크게 기여했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을 위해 민관협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맞춤형 자살예방사업 추진을 통해 자살위기 대상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양산시민의 자살예방과 생명존중문화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양산타임스=윤병수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