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곤 양산시 부시장, 럼피스킨 백신접종 현장 점검
이정곤 양산시 부시장, 럼피스킨 백신접종 현장 점검
  • 윤병수 기자
  • 승인 2023.11.03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관내 럼피스킨병 유입방지 등 차단방역 강화 긴급 지시 -
럼피스킨병 백신접종 현장 점검ⓒ양산타임스
럼피스킨병 백신접종 현장 점검ⓒ양산타임스

이정곤 양산시 부시장은 3일 현재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해외신종 1종 전염병인 소 럼피스킨병 예방을 위한 백신접종 현장을 점검하고, 관내 유입방지을 위해 농·축협 및 축산관련단체, 소 사육농가와 긴밀히 협력해 차단방역에 총력을 다할 것을 긴급 지시했다.

충남 서산에서 국내 최초 발생한 소 럼피스킨병이 서남해안 및 북부접경 지역에서만 국한되어 발생하다 지난 10월 30일 경남 창원시 소재 한우농가에서 발생하여 우리 시도 안전할 수 없는 엄중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는 긴급 예방접종이 신속·정확하게 이뤄져야 함을 거듭 강조하면서, 열악하고 힘든 시기에 럼피스킨병 방역 최일선에서 고생하고 있는 수의사, 보정인력, 농장주 등 현장 근무자들을 한 분 한 분 격려했다.

현재 8개 시·도, 26개 시·군에서 74건의 럼피스킨병 발생하여 경상북도·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며, 금번 긴급 예방접종으로 항체가 형성되는 3주간이 럼피스킨병 방역에 최대고비로 판단되어지는 상황이다.

양산시는 최초 국내 발생 시점부터 양산시 보건소, 웅상보건지소 및 축협(공동방제단)과 합동으로 관내 전 소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럼피스킨병 전염 매개충인 모기, 침집파리 방제작업을 매일매일 실시하고 있다.

또 시비 16백만원으로 살충제를 긴급 구입하여 배부했으며, 아울러 양산시 재난관리기금 78백만원을 긴급 편성해 농가에 필요한 소독약품, 방제약품, 소 면역증강제 등을 구입해 읍·면·동을 통해 소 사육농가에 신속히 전달할 계획이다.

이정곤 부시장은 사회재난인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만약 AI·구제역·럼피스킨병 등이 발생하면 농가 및 공무원 등 모두가 힘들어진다”며 “방역비 또한 30~40억 이상의 상상을 초월한 엄청난 예산이 투입돼야 하므로 공무원 및 농가, 축산단체가 협력하여 어려운 상황을 함께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산타임스=윤병수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