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공시설 10곳 비상용 생리대 비치"
서울시, "공공시설 10곳 비상용 생리대 비치"
  • 윤병수 기자
  • 승인 2018.10.05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부터 시범사업 시행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시가 여성들의 건강권 증진과 일상생활의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10월 8일부터 공공시설 화장실 10곳에 비상용 생리대자판기를 비치하는 시범사업을 첫 실시한다.

여성 10명 중 8명은 생리대를 미처 준비하지 못해 곤란한 경험을 한 적이 있고(서울시 여론조사 ‘곤란한 경험있다’ .84.9%), 모르는 여성이 생리대를 빌려달라고 하면 돌려받을 생각을 하지 않고 선뜻 내어줄 정도로 여성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일상의 불편이다.

10곳은 △광진청소년수련관 △구로청소년수련관 △서울도서관 △서울시립과학관 △서울시립미술관 △서울역사박물관 △북서울미술관 △서울여성플라자 △중부여성발전센터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이다.

비상용 생리대 자판기는 레버를 돌리면 생리대가 나오는 무료 자판기와 안내데스크에 비치된 코인을 가져가서 투입구에 넣고 레버를 돌려 생리대가 나오도록 하는 무료 코인자판기 두 가지 유형으로 운영된다. 남용 가능성에 대한 보완책으로 자판기 유형은 각 운영 기관에서 결정했다.

각각의 방법은 자판기 표면에 기재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했고, 코인자판기의 경우, 안내데스크에서 코인을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도록 코인함을 비치했다.

서울시는 ‘서울특별시 성평등 기본조례’ 개정안 공포에 따라 8일(월)부터 공공시설 화장실 비상용 생리대 지원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엔 여성의 성건강을 위해 보건위생에 필수적인 물품을 지원할 수 있으며 긴급한 경우를 대비해 공공시설 등에 비치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공공기관 화장실 비상용 생리대 비치’는 그동안 시민들이 지속적으로 요청했던 사안으로서, 미국 뉴욕시의 ‘무료 탐폰 도시 선언’ 등 국제동향에 따라 공공 생리대에 대해 높아진 사회적 관심을 반영한 것이다.

2016년 일부 저소득층 십대여성이 생리대를 구입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다는 언론보도 이후 생리대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고, 같은 해 뉴욕에서는 공립학교 800여개에 무료 탐폰자판기를 설치하는 법안을 통과시켜 시행해오고 있다. 스코틀랜드정부는 2018년 9월 학기부터 전국의 모든 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 생리용품을 비치했다.

국내에서는 대학생들이 2017년에 영등포역(코레일)에 노숙인을 위한 나눔생리대함을 설치해 노숙인뿐 아니라 급하게 필요한 시민들도 사용하고 다시 채워 넣는 등의 호응을 얻었고 2018년에는 여성단체에서 생리대가 필요한 사람 누구나 자유롭게 쓰고, 원하는 사람은 채워놓도록 하는 ‘공공월경대 프로젝트’를 한시적으로 실행했다. 도봉구에서는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여 9월 지하철 창동역에 무료생리대 자판기를 설치했다.

또한 사업에 앞서 6월 시민의견을 수렴한 결과 92%(1350건)가 ‘공공기관에 무료생리대 자판기 설치에 대해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2018년 3.8세계 여성의 날 행사에서 공공기관에 무료생리대 자판기를 설치해달라는 시민제안을 받은 이후 서울시는 온라인 토론장인 ‘민주주의 서울’을 한 달간 운영해 많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토론장에는 1475명이 참여해 찬성 1350명(92%), 반대 109명(7%), 기타 16명(1%)의 의견을 냈다.

92%의 찬성의견은 ‘생리대를 준비하지 못했던 경험이 있는데 꼭 필요한 사업이다’, ‘생리대는 생활필수품이며 인권에 관한 문제, 오히려 늦은 감이 있다’, ‘생리현상을 위생적으로 해결하는 곳이 화장실이라면 휴지처럼 생리대도 비치되어야 한다’, ‘이 사업으로 인해 월경을 숨겨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이 바뀌기를 바란다’ 등 다양했다.

비상용 무료생리대 비치를 찬성하는 시민들 중에서도 남용가능성에 대한 의견은 엇갈렸다. 필요하지도 않은 사람이 많이 가져갈 것이라는 우려와 여성들은 본인이 평소에 쓰는 생리대가 있기 때문에 비상시 외에는 남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었다.

서울시는 시범사업을 위해 자판기와 생리대, 코인, 포스터 등을 기관에 제공하고 기관의 협조를 통해 일일 생리대 소요량 및 이용에 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해 연말에 운영결과를 분석할 계획이다. 또한, 비상용 생리대 비치문화 확산을 위한 운영 매뉴얼을 만들어 연말에 배포할 예정이다.

생리대는 식약처에서 무해하다고 판정한 제품 중 무향제품으로 판매 상위 3사의 제품을 섞어서 제공하며, 자판기 운영에 관한 불편사항 등 시민 의견을 각 기관을 통해 자세하게 들을 예정이다.

시는 이번 시범사업 결과분석과 예산확보를 통해 2019년에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 실시하고, 시민 이용 시설에서 비상용 생리대를 비치하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이다.

윤희천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은 “이번 공공시설 화장실 비상용 생리대 비치는 긴급한 경우를 대비한 지원 방식으로서 세계적으로도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무료 생리대를 지원하는 예는 드문 일”이라며 “서울시는 여성의 건강권을 증진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하기 위해 연말까지 시범운영을 진행하고 내년에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양산타임스=윤병수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