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발생 김일권시장 긴급브리핑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김일권시장 긴급브리핑
  • 윤병수 기자
  • 승인 2020.02.23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확진자의 동선과 접촉자 등에 대한 정확하고 상세한 내용 질본과 함께 확인 되는대로 양산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신속하게 공개할터 -
김일권 시장 브리핑 ⓒ양산타임스
김일권 시장 브리핑 ⓒ양산타임스

양산시는 코로나19 첫확진자가 발생하여 양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프리핑을 했다.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최선을 다할것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고, 코로나19 확진자 조치 예정 사항을 발표했다.

다음은 프리핑 전문이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김일권시장 브리핑>

양산시장 김일권입니다.

우리시 관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라 최초 브리핑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양산시민여러분!

저는 시장으로서 재난에 대해 무엇보다 우리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최근 코로나19 발생에 따라 많은 걱정과 심려를 하고 계시는 가운데 이러한 상황에서 안타까운 소식을 전하게 되어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오늘 00시 우리 시민 한분이 확진환자로 판명 되었습니다.

아직 확진환자 번호가 부여되지 않았으므로 양산1번 환자라고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시는 경남도와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확진자의 감염 및 이동경로와 접촉자 등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께서 가장 궁금해 하시는 확진자의 동선과 접촉자 등에 대한 정확하고 상세한 내용은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확인 되는대로 양산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신속하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파악된 상황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양산1번 확진환자는 50년생 70세이고, 동면에 거주하는 남성으로 아내와 함께 사는 2인 가족입니다.

이 환자는 2.22.(토) 10시40분경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방문해 지속적 마른 기침을 호소하였고 11시에 검체를 채취하여 진주에 있는 경남보건환경연구원으로 의뢰하였고 환자는 자택격리 조치하였으며 2월 23일 0시15분에 검사결과 양성으로 판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환자에 대하여는 질병관리본부 매뉴얼에 따라서 23일 1시27분에 보건소 앰뷸런스로 이송하여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음압병상에 격리입원 조치하였습니다.

현재 환자의 건강상태는 양호한 편이며 대구 동행자로 함께 검사를 진행한 아내, 아들, 손자는 검사결과 음성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대구를 동행하지 않은 나머지 가족(2명-며느리, 큰손자)들은 금일 중 검사의뢰 예정이며 현재 전체 자가 격리 중으로 전담 공무원이 지정되어 1일 2회 이상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이 환자에 대해서는 도 역학조사관의 협력하에 다시 한번 심층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환자는 지난 2월 15일 아내, 아들, 손자와 함께 대구 퀸벨 호텔에서 31번 환자와 동시간대 8층 뷔페를 이용 후 아들차로 귀가하였습니다.

상세한 동선에 따른 접촉자 확인은 현재 도 역학조사관과 함께 신속하게 심층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 환자가 이동했던 시설인 자택 등에 대해서는 이미 방역을 실시하였고 경남도,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로 대응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지금까지 파악된 상황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앞으로 이와 관련한 브리핑은 정확한 정보의 공유와 공개라는 측면에서 정확한 사실만을 말씀 드려야 하고 미리 예측해서 말씀을 드릴 수 없다는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우리 양산시는 그동안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여 1.20.일 방역대책반을 구성하여 운영하였고, 2.3.일부터는 재난 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여 24시간 대응체제를 구축해 왔습니다.

우리시는 앞으로 코로나19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우리시가 가진 모든 역량을 모아 대책을 마련하고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양산시민여러분!

지금은 무엇보다 시민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이번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고, 또한 각종 행사나 모임은 가급적 자제하여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발열, 기침, 호흡기증상이 있다면 의료기관 방문 전에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 또는 보건소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정확하지 않는 정보는 혼란과 불안을 가중시키니 공식채널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여 주시고, 확인되지 않은 내용은 전파되지 않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확진자 조치 예정 사항을 말씀드리며 다시 한번 시민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확진자 조치 예정 사항>

오염지역 방역 : 금일 아침 완료

⇨ 거주지, 아파트 엘리베이터, 아파트 단지 일원, 가게, 주요이동경로 등

접촉자 및 이동경로는 면밀한 확인 후 공개 예정

⇨ 확진자 및 접촉자의 세부 이동경로 확인을 통한 접촉자 범위 결정(2차 브리핑 예정)

가족(접촉자)에 대한 자가격리 및 유증상자 검사 진행

⇨ 가족 중 대구를 동행하지 않아 검사 미실시하였던 분들은 확진자의 접촉자로 분류되면서 자가격리되었고, 금일 검사 예정

접촉자 증상 모니터링

⇨ 인력 추가배치를 통한 전담 모니터링 요원 지정을 통해 접촉자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대응

 

양산타임스=윤병수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