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건강 조사, 함께여는 건강 내일”
“함께하는 건강 조사, 함께여는 건강 내일”
  • 윤병수 기자
  • 승인 2020.08.12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산시보건소, 오는 16일부터 2020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실시 -
건강조사 포스터 ⓒ양산타임스
건강조사 포스터 ⓒ양산타임스

양산시보건소는 오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실시한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에 의거 전국 보건소와 질병관리본부 및 책임대학에서 공동으로 수행하는 국가승인통계조사로, 지역주민의 건강수준을 파악하고 지역단위 보건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와 표준화된 건강지표를 생산하고자 매년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조사대상은 질병관리본부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표본가구의 가구원 중 만19세 이상 성인 903명으로, 사전 교육을 이수한 조사원이 직접 방문해 노트북을 활용한 1:1 면접 전자조사표(CAPI) 방식으로 진행되며 조사에 참여한 대상자에게는 소정의 답례품(농협상품권 1만원)이 지급된다.

조사내용은 코로나19관련 문항 45개와 건강행태(흡연, 음주), 만성질환(고혈압, 당뇨병 등)의 유병 및 관리수준, 안전의식, 의료이용 등 97개로 총 142문항을 조사하게 되며, 수집된 정보는 건강통계 생산 이외의 목적으로는 사용되지 않고 사업 완료 후 일괄 파기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전체 조사원은 조사 전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며, 매일 체온 측정 및 호흡기 증상 확인, 마스크 착용 및 조사대상자에게도 마스크를 지급하고 발열 체크를 하는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실시하게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올해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실시하므로 조사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께서는 안심하시기 바란다”며 “조사된 모든 내용은 양산시민의 건강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질 높은 보건정책 수립에 통계자료가 되는 중요한 조사이므로 다소 불편하더라도 건강조사에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양산타임스=윤병수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