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를 넘어 도약으로, 기장군 노사민정이 함께 하겠습니다.”기장군 노사민정협의회, 코로나19 위기 극복 공동선언
“코로나19 위기를 넘어 도약으로, 기장군 노사민정이 함께 하겠습니다.”기장군 노사민정협의회, 코로나19 위기 극복 공동선언
  • 도광호 기자
  • 승인 2020.10.05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월 29일 기장군 노사민정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기장군 노사민정 위기극복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번 공동선언은 노사민정이 사회적 대화를 통해 실천방안을 마련·추진하기로 했다는 데 의미가 깊다.

 협의회는 상생과 협력 정신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넘어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극복하자’는 데 공감하고, 노사민정이 하나가 되어 코로나19 예방과 확산방지에 앞장서고, 고용위기 극복과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각 주체들의 역할과 실천방안을 논의하여 공동선언을 도출하였다.

 공동선언에서 각 주체별 역할로 ▲노동자는 대화를 통한 노사문제 해결, 상생의 정신으로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 노력 등을 ▲사용자는 감원 대신 ‘근로시간 단축·휴업·휴직’ 등의 고용 유지 노력과 혁신을 통한 생산성 향상 및 판로 개척 노력 등을 ▲군민은 노사정이 시행하는 대책에 적극 참여, 지역화폐・온누리상품권 사용 등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운동 적극 동참 등을 ▲정부는 감원 대신 고용을 유지하려는 노력에 대한 지원(고용유지지원금)과 영세사업자 등의 경영 악화 방지를 위한 세부담 완화 등의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오늘 공동선언의 정신이 기업 노사와 지역사회로 확산되어 위기극복과 도약의 전환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을 솔선수범하기 위해 협의회는 집합(대면) 서명을 지양하고 온라인 서명을 통하여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양산타임스=도광호 기자 yangsantime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